문무대왕릉비 연구-제2권-비문 뒷면 해석
<문무대왕릉비 비문 연구-제2권-비문 뒷면> 목차
문무대왕
2025. 4. 2. 11:01
<문무대왕릉비 비문 연구-제2권-비문 뒷면> 목차
차례
내용 | 쪽 | ||
I | 1 | 이 책의 주요 내용 요약 | 8 |
2 | 들어가기 | 17 | |
3 | 서문 | ||
한국의 문자-한문 에라스무스- 모방과 창조 불을 밝히는 지혜는 어떻게 이어지는가? 벌꿀의 비유 |
|||
4 | 이 책을 쓰게 된 동기 | 22 | |
사람은 천명을 받는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지금 세상은 어떠한가? 왜 사마천은 백이숙제를 제1장에다 올렸을까? 무릉도원 Calling 재현 representation 왜 한국의 고대사를 한글로 정확하게 번역해야 하는가? |
|||
5 | 문무대왕릉비 비문 뒷면 추홍희 번역 해석 요약 표 정리 | 30 | |
6 | 국편위 번역과 추홍희 번역 비교 표 정리 | 36 | |
7 | 비문 판독문-유희해 해동금석원 | 43 | |
8 | 문무왕릉비 비문 국편위의 번역 오류 지적 표 | 49 | |
문무왕릉비 비문 뒷면 추홍희 번역 해석 4자 뛰어쓰기 요약 |
55 | ||
인류의 지식 체계와 전승의 문제 | 62 | ||
문무왕릉비 비문 원문 | 64 | ||
II | 비문 구절 | 문무왕릉비 비문 뒷면 각행 해설 | |
행 | |||
1 | 丸山有紀功之將 | 전쟁에서 크게 무공을 세우고 이름을 떨친 장군 | 67 |
2 | □直九合一匡 東征西伐 |
靜思精忠정사정충 赤心報國적심보국 九合一匡구합일광 東征西伐동정서벌 櫛風沐雨즐풍목우 |
69 |
3 | ▨宮前寢 時年五十六 |
□宮前寢-시간개념인가? 공간개념인가? 행궁과 이궁 |
74 |
4 | □牧哥其上 狐兔穴其傍 | 목동의 애가 여우와 토끼도 슬퍼하고 |
79 |
만가시 망국지음 | 81 | ||
나라의 운명이 나의 운명임을 깨달아 | 82 | ||
칠애시 | 85 | ||
호토지비 | 91 | ||
목동애가 | 92 | ||
5 | 以(火)燒葬 卽以其月十日大▨ | 화소장 火燒葬 孟冬十月 맹동시월 송왕 送王之日 |
97 |
6 | 天皇大帝 如喪考妣 |
요백보천황대제 耀魄寶 天皇大帝 선계승천 |
103 |
왜 추사 김정희는 天皇大帝천황대제를 잘못 해석했는가? | 104 | ||
천황대제와 선계승천 | 106 | ||
7 | □□王禮也▨君王局量 | 국장과 문상 諸王 奔喪 |
111 |
8 | □國之方 勤恤同於八政 |
八政팔정은 무슨 뜻인가? 전국민의 애도속에 치뤄진 국장 |
114 |
9 | □贍歸乃百代之賢王寔千 | 백대의 현왕 천년의 영수로 남을 천고의 영웅 |
116 |
10 | 淸徽如士不假三言 識駿 |
지도자의 조건 왜 총명현군은 묻고 답하기를 즐겨 하는가? |
121 |
11 | □□而開沼髣髴濠梁延錦石以 | 연못과 정원의 의미 濠梁之上(호량지상)의 의미 |
126 |
왜 혁명은 다리를 지나는 것일까? | 141 | ||
12 | □□之賔聆嘉聲而 霧集爲是朝多 |
동해지빈-동해의 빈객 망자의 휴식과 산자의 의무 |
146 |
봉제사접빈객 奉祭祀接賓客 | 148 | ||
13 | 卽入昇忘歸射熊莫返太子雞」 | 선계승천과 必死則生必生則死-죽고자 하면 살 것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 太子雞犬升天의 출전과 의미 |
154 |
북극성과 천연 | 164 | ||
태자계견승천 | 167 | ||
14 | 丹靑洽於麟閣 竹帛毀於芸臺 |
麟閣인각사와 芸臺운대-왕립도서관 | 172 |
15 | 餘下拜之碣迺爲銘曰 | 비석 銘文명문 墓志銘묘지명 | 178 |
16 | ▨侍星精▨▨▨▨▨ 域千枝延照 三山表色盛德遙傳 |
天運服侍천운복시 星精下降성정하강 光美光域광미광역 |
180 |
17 | ▨道德像棲梧▨▨ 允武允文多才多藝憂人呑蛭尊」 | 道德像도덕상 棲梧鳳飛서오봉비 憂人呑蛭우인탄질 |
186 |
18 | 九伐親命三軍 ▨威恩赫奕茫茫沮穢聿來充役蠢」 | 先話九伐선화구벌 親命三軍친명삼군 茫茫沮穢망망저예 聿來充役율래충역 蠢蠢妖寇준준요구 |
195 |
19 | 欽風丹甑屢出黃▨鎭空 雄赤烏呈灾黃熊表崇俄隨風燭忽」 | 길상을 나타내는 표현들 黃圖鎭空황도진공 화복자웅禍福雌雄의 이치 黃熊表祟황웅표수 |
204 |
20 | ▨命凝眞貴道賤身欽味釋▨葬以積薪▨▨▨▨▨▨▨ 滅粉骨鯨津嗣王允恭因心孝友冈」 | 貴道賤身귀도천신 欽味釋(軀/縛/奠)흠미석(구/박/전) 葬以積薪장이적신 |
215 |
엄명응진 | 215 | ||
귀도천신 | 216 | ||
도/유/불 | 218 | ||
흠미석박 장이적신 | 221 | ||
서수획린 절필지운 | 222 | ||
정도자의 신불멸론 | 226 | ||
신불멸론 대논쟁 | 227 | ||
신진화전 | 228 | ||
穀神不死(곡신불사) | 229 | ||
영광불멸 | 234 | ||
분골쇄신 | 240 | ||
粉骨鯨津(분골경진) | 242 | ||
인심효우 | 245 | ||
명문 4자 띄어쓰기 정리 | 251 | ||
21 | 鴻名 與天長兮地久 |
춘추만대 영보홍명 산고수장 |
252 |
22 | 卄五日景辰建碑 大舍臣韓訥儒奉 | 景辰 경진길일 건비입묘 | 259 |
III | 후기 | 공자의 春秋(춘추)와 西狩獲麟(서수획린) | 268 |
왜 공자가 한반도로 이민을 오고자 했을까? |
271 | ||
김정희는 어떻게 기존의 황당무계한 설을 물리치고 진흥왕 순수비임을 밝혀냈는가 | 274 | ||
일러두기 | 276 | ||
“역사혁명” 책 주요 내용 요약 | 2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