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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무대왕릉비 연구-제1권-비문 앞면 해석

비문 앞면 24행 해석-민족중흥 오태백

by 문무대왕 2025. 3. 31.

24행 민족중흥 오태백(吳泰伯)은 누구인가?

 

            貺更興泰伯之基德   

 

국편위 번역: 진백(秦伯)의 터전를 다시 일으켰다. …

 

추홍희 해석: 오나라 시조 오태백은 덕치에 기반하여 새나라를 건설했는데, 그와같은 도덕정치로 민족 중흥의 선물을 가져다 주었다.

 

국편위는 글자 판독을秦伯”(진백)으로 하였으나, 정확한 판독글자는 진백이 아니라, 유희해의 판독대로泰伯”(태백)이 옳다.  

 

 貺更興

貺황은 선물을 주다, 선사하다, 베풀다의 贈() ()의 뜻이다.  

更興(경흥)은 復興(부흥) 中興(중흥)과 같은 말이다.   貺更興은 민족 중흥의 선물을 가져왔다는 뜻이다.  민족 중흥은 그 바탕인 민족 정신의 부활을 의미한다.  그것은 정신적 복록이고 축복인 것이다.  이런 의미를 갖는 단어는 靈貺(영황)이다.  영황의 사전 풀이는 神靈賜福(신령사복)이다.  승선태자비 가운데 白魚呈貺이 나온다.

靈貺(영황)이 쓰인 예는 후한서 광무기찬의世祖誕命 靈貺自甄”, 이신의 시에瑞彰知有感 靈貺表無災”의 구절이 찾아진다.  

따라서  貺更興의 결자부분은靈貺更興”(영흥경흥)으로 메꾸어서, ‘민족 중흥의 선물을 선사하였다고 해석된다.

 

泰伯之基

泰伯(태백)

泰伯(태백)은 오나라의 시조 오태백을 지칭한다.  오월춘추의 오태백전, 사기의 오왕세가를 참조하라.  왜 사마천이 오태백을 세가 중 맨 첫 번째로 올려 놓고 추앙했는지 그 이유가 무언가 있지 않았겠는가?  정치이념이 다른 공자가 왜 오태백을 논어에 기술하고 칭송했겠는가?  ()의 정치를 펼쳐서 천하의 인심을 얻고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었던 오태백이었다.  오태백은 덕의 대명사인 것이다.  오태백의 정치 기초는 德治(덕치)에 있었다.  성인군자의 대명사 오태백의 정치 이념의 기초인 덕화의 물결이 다시 부흥하게 되는 큰 선물을 받게 되었다는 의미가 비문의 내용으로 보인다.  이런 후사는 바로 조상의 음덕이 아니겠는가?  오태백의 天下三讓(천하삼양)의 미덕은 김춘추의 천하삼양 고사로 이어진다.  김춘추가 하늘에서 그냥 떨어진 사과가 아니지 않는가?  훌륭한 선조 오태백의 후손이기 때문에 오태백의 부활의 그의 화신으로 이해되어야 하지 않을까?  민족 중흥의 황금 시대의 부활은 누구에게 달려 있을까?  천의인가?  인사인가? 

도와 덕의 정치 개념에 대해선 운급칠첨의 총서도덕(總敘道德) 부분을 참조하라.

 

진백 秦伯

秦伯(진백)은 민족중흥의 기틀을 닦았다는 의미로는 적합하지 않는 말이다.  왜냐하면 진백은 주나라가 쇠퇴한 결과로 나타난 역사이기 때문이다.  “平王之时 周室衰微 諸侯强并弱 齊 楚 秦 晋 始大 政由方伯”.  주평왕(周平王, BC 781-BC 720)BC 770년 주나라 수도를 낙읍으로 옮기는 동천을 단행했다.  귀족들의 발호가 심해지자 천자국인 주나라가 쇠약해지고 대신 제후국들인 초나라 제나라 진나라가 강성해졌는바, 함곡관 서쪽의 하서 지방은 주양왕(周襄王) 때 진나라를 秦伯”(진백)으로 봉해서 서쪽의 우두머리 제후국으로 강성해지고, 결국 춘추전국시대 들어서 진()•()•()•()•()•()•()의 전국칠웅(戰國七雄)이 나타나 최강대국 진나라에 대항해서 합종연횡책을 구사하면서 서로 패권을 다투는 혼란을 거듭하게 되었다.

 

秦伯嫁女(진백가녀)

또 진백가녀(秦伯嫁女)라는 고사성어의 의미에서도 진백을 민족중흥의 의미로써 쓸 수 없다.  진백가녀(秦伯嫁女)는 진() 목공(穆公)이 진()나라와 결맹을 맺고 자기의 딸을 진나라 공자에게 시집을 보낼 때 금은비단으로 화려하게 치장한 시녀들을 70명이나 함께 딸려보내면서 진공자가 자기 딸을 어여삐 봐줄 것으로 기대했으나 오히려 정반대로 진공자는 공주 대신 딸려온 시녀를 사랑해버리는 바람에 애초에 기대한 결과가 망쳐지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실질은 도외시하고 겉만 화려하게 겉치레하려는 속빈 생각을 질타하는 의미를 가졌기 때문이다. 

겉치레를 배격하는 사상을 강조하였던 묵자와 한비자 또한 당연하게 진백가녀를 질타했다.[1] 

 

결자된 부분을 문맥상 의미로 추측하여 메꾸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  (則必靈賟)貺更興 泰伯之基 德(化祥流) 

 

24

貺更興-
()貺更興
민족 중흥의 선물을 선사하였다.
伯之基 오나라 시조 오태백은 덕치에 기반하여 새나라를 건설했는데
   -
(化祥流)
그 덕치의 (정치와 문화의 바람이 강물의 흐름처럼 부단하게 흘러 내려)

 

 



[1] 昔秦伯嫁其女於晉公子 令晉為之飾裝 從衣文之媵七十人 至晉 晉人愛其妾而賤公女 此可謂善嫁妾而未可謂善嫁女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