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태종 유조문 번역 단어 뜻 설명
No | 원문 | 단어 주해 |
1 | 夫天命之重 綠錯奉其圖書 天子之尊 赤縣先其司牧 而功兼造化 橋山之樹已陰 業致昇平 | |
天命(천명)은 인간의 일은 하늘이 주재자라는 사고관념을 말한다. 사람은 최선을 다하되 그 시작과 끝은 하늘에 달려 있다. 천명론은 굴원의 “天問”(천문)에서 잘 설명되어 있는대로 天命反側(천명반측) 즉 천명은 반복되고 무상(無常)하다는 의미이다. 오늘날 ‘인생무상’이라는 말의 뉘앙스가 허무론으로 전이되는 감이 없지 않으나, 천명무상의 의미는 그것과는 다르다. 천명의 의미가 새로운 세상의 건설에 있고, 또 이것은 미래 예측의 영역에 속하므로 도참서인 河圖洛書(하도낙서)의 형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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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蒼梧之駕方遠 至於平寇亂 安黎元 灑洪災 攘大患 黃帝之五十三戰 商湯之二十七征 以此申威 曾何足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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蒼梧창오는 남방오지의 지명 이름이다. 요임금의 뒤를 이어받은 순임금은 남방원정을 단행했는데, 남방 원정길에서 蒼梧창오라는 지역에서 전사했다. 그의 장례는 전장터에서 화장식으로 거행됐고, 그곳에 묻혔다. 駕가는 왕의 거마 행렬, 方遠방원은 멀리 떨어져 있는 변방의 오지를 뜻한다. 寇亂구란은 외환外患과 내란內亂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주례周禮춘관春官의 以恤禮哀寇亂 구절에 대한 정현의 주를 보면 兵作于外爲寇 作于內爲亂으로 해석하고 있다. 灑쇄는 洗세와 같은 의미의 단어로 물을 뿌리다의 뜻이고, 攘양은 존왕양이의 표현에서의 의미와 같이 물리치다의 뜻이다. 洪災홍재 大患대환은 큰 재앙 큰 환란의 뜻이다. 내우외환의 큰 재앙의 불길을 끄기 위해서 무력의 힘을 동원하는 것이다. 黃帝황제는 軒轅氏헌원씨라는 별칭이 있고 炎帝神農氏염제신농씨와 더불어 중화민족의 최초 국가를 연 개창 시조로서 숭앙받고 있다. 도교에서 최고로 숭배하는 신격화된 인물이다. 商湯상탕은 成湯성탕으로도 불리우고 동이족의 상나라를 수립한 상나라 (BC 1600-BC 1046) 시조이다. 史聖 사마천의 사기에 황제와 은상의 상탕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당태종 유조문에서 말하는 황제의 오십삼 전, 상탕왕의 이십칠 전의 전쟁 기록은 사료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확인되는 전사의 기록은 아니다. 申威신위는 神威신위 즉 맹렬한 기운을 보여주다의 뜻이다. 足算족산은 확실한 수를 얻었다는 뜻이다. 전설적인 황제나 성탕의 전사에 가까울 정도로 전쟁을 많이 치뤄내고 새왕조를 개척했다는 의미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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